반응형
    롤 오류 / 롤 System error(크리티컬 에러) 해결 방법 총모음

    안녕하세요. 감성집사입니다. 최근 롤토체스 모바일이 출시되며, 롤 클라이언트에 오류가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PC와 모바일간의 프로그래밍, 서버 관리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 한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라이엇측의 업무진행도 늦춰지고 있는 듯 합니다. 오늘은 개발자분들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기 전까지, 직접 롤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오류내용

    A critical error has occurred and the process must be terminated.

    Would you like to create a crash dump to aid the developers in troubleshooting this issue? This may take up to 5 minutes. NOTE: THe process may appear unresponsive during this time.

    위와 같은 에러는 롤 Critical error라고 불리며 시스템상의 충돌이 발생했을 때 생기는 오류입니다. 이 글을 보고 따라하신다면 롤 에러를 완벽하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오늘 해결해 볼 에러는 바로 System error / Critical 에러입니다. 롤을 플레이하닥 보면 종종 이러한 오류와 함께 게임이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승급전 혹은 승격전, 중요한 랭크게임 도중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다면 머리가 새하얘집니다.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면 얼른 해결 방법을 알아봅시다.

     


     

    1. 롤 전체 복구 시작

    ▲ 간단하게 버튼 한 번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롤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신 후,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설정에서 전체 복구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굳이 롤을 전체 삭제 / 재설치하실 필요 없이 간단하게 시도해볼만 한 방법이므로 제일 먼저 전체 복구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2. 메모리 용량 부족

    메모리 용량이 부족할 경우에도 크리티컬 에러가 발생합니다. 페이징 파일 관리 설정 변경을 통해 메모리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내 컴퓨터 우클릭 -> 속성을 눌러 시스템 설정에 접속하신 후 시스템 보호 탭을 클릭해줍니다.

    ▲ 시스템 보호 탭에 접속하셨다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해줍니다.

    시스템 속성 > 고급 > 설정 / 성능 옵션 > 고급 > 변경 / 가상 메모리 >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체크 해제 > 설정 > 팝업 창이 뜨면 확인 > 확인 버튼 클릭

    위의 이미지를 보고 진행하시면 더욱 쉽습니다. 이후 재부팅을 한 번 해주시면 됩니다.

     


     

    3.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 다운로드

    3DP Chip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3DP Chip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링크로 접속하신 후 3DP Chip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 후 3DP Chip을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통해 그래픽 카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4. 백신 프로그램 예외 설정

    롤 클라이언트 자체를 백신에서 검사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굳이 안하셔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한 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V3 Lite 프로그램을 사용중인데 V3 Lite를 기준으로 설정 > 검사 예외 설정 > 폴더 추가 에서 C:\Riot Games\League of Legends 경로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5. 다이렉트 X Direct X 최적화

    롤 튕김 증상의 경우 Direct X의 최신 버전 다운로드 및 최적화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X는 프로그래밍시 필요한 요소들의 집합체인 API 프로그램인데요. 우리는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프로그램만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Direct X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X 최신버전 다운로드 바로가기

     


     

    6. 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롤 프로그램을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C:\Riot Games\League of Legends에 접속하신 후 롤 클라이언트인 LeagueClient.exe 파일을 우클릭하신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7. 은행 보안 모듈 프로그램 / 액티브 X 제거

    액티브 X 제거 프로그램 구라제거기 사용법 / 다운로드 바로가기

    컴퓨터에 깔린 active X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구라제거기는 공공기관의 홈페이지 혹은 은행 사이트 이용시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을 한번에 다운로드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및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컴퓨터의 속도 또한 빨라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8. 마법공학 정비소 프로그램 사용

    마법공학 정비소는 라이엇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롤 클라이언트의 로그인, 방화벽 등의 오류를 자동으로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실행하신 후 롤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기본경로인 C:\Riot Games\League of Legends 이 경로에 설치됩니다.

    라이엇 마법공학 정비소 바로가기

    오늘은 롤 오류 Critical error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의 방법을 모두 해봐도 오류가 발생할 경우 롤의 삭제 및 재설치를 추천드립니다. 또 다른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각종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바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